ÅëÇÕ°Ë»ö
¾ÆÀ̵𠠠 ºñ¹Ð¹øÈ£
   ÀÚµ¿·Î±×ÀÎ     
  ÇöÀç ÃÑ 131¸í Á¢¼ÓÁßÀÔ´Ï´Ù. (ȸ¿ø 0 ¸í / ¼Õ´Ô 131 ¸í)     ÃֽŰԽñ۠   ¼º°æ°Ë»ö   
È­ÀÌÆ®Çìµå
öÇÐ
»çȸ°úÇÐ
ÀÚ¿¬°úÇÐ
ÄË Àª¹ö(Ken Wilber)
ºÒ±³¿Í ½É¸®ÇÐ
Çмú¹ø¿ª


  ¹æ¹®°´ Á¢¼ÓÇöȲ
¿À´Ã 752
¾îÁ¦ 812
ÃÖ´ë 10,145
Àüü 3,486,304

   [¿¬±¸]  Á¦ ¸ñ : È­ÀÌÆ®ÇìµåÀÇ ¿¹¼ú°ú ±³À° ÀÌÇØ    
  ±Û¾´ÀÌ : ¹Ì¼± ³¯ Â¥ : 16-05-30 05:40 Á¶È¸(8019)
   Æ®·¢¹é ÁÖ¼Ò : http://freeview.org/bbs/tb.php/e006/185 





Consciousness itself is the product of art in its lowliest form. For it results from the influx of ideality into its contrast with reality, with the purpose of reshaping the latter into a finite, select appearance. But consciousness having emerged from Art at once produces the new specialized art of the conscious animals - in particular human art. In a sense art is a morbid overgrowth of functions which lie deep in nature. It is the essence of art to be artificial. But it is its perfection to return to nature, remaining art. In short art is the education of nature. Thus, in its broadest sense, art is civilization. For civilization is nothing other than the unremitting aim at the major perfections of harmony. (AI 271) (*¸Æ¹Ð·±ÆÇ 348-349)

ÀÇ½Ä ÀÚü´Â °¡Àå ³·Àº ÇüÅÂÀÇ ¿¹¼úÀÇ »ê¹°ÀÌ´Ù. ¿Ö³ÄÇÏ¸é ±×°ÍÀº, ¼±ÅÃµÈ Çö»óÀÌ µÇ´Â ÃÖÁ¾ À¯ÇѼÓÀ¸·Î ÀçÇü¼ºÀÇ ¸ñÀûÀ» °®°í¼­, ½ÇÀç¿ÍÀÇ ´ëºñ ¼Ó¿¡ °ü³ä¼ºÀ» À¯ÀÔÇÑ °á°úÀ̱⠶§¹®ÀÌ´Ù. ±×·¯³ª ±× Áï½Ã ¿¹¼ú·ÎºÎÅÍ ¹ßÇöµÈ ÀǽÄÀº ÀǽÄÀû µ¿¹°ÀÌ »õ·Ó°Ô Ư¼öÈ­ÇسõÀº ¿¹¼ú-Ưº°È÷ Àΰ£ ¿¹¼ú-À» »êÃâÇÑ´Ù. ¾î¶² Àǹ̿¡¼­ ¿¹¼úÀº ÀÚ¿¬ ¼Ó¿¡ ±íÀÌ µé¾îÀÖ´Â ±â´Éµé¿¡ ´ëÇÑ º´ÀûÀÎ °ú¼ºÀåÀÌ´Ù. ÀÎÀ§ÀûÀÎ °ÍÀÌ ¿¹¼úÀÇ º»ÁúÀÌ´Ù. ±×·¯³ª ¿¹¼úÀÇ ¿Ï¼ºÀº ¿¹¼ú·Î ³²¾Æ ÀÖÀ¸¸é¼­µµ ÀÚ¿¬À¸·Î µ¹¾Æ°¡´Â °ÍÀÌ´Ù. ¿äÄÁ´ë, ¿¹¼úÀº ÀÚ¿¬¿¡ ´ëÇÑ ±³À°ÀÌ´Ù. µû¶ó¼­ ±¤¹üÀ§ÇÑ Àǹ̿¡¼­ º¸¸é, ¿¹¼úÀº ¹®¸íÀÌ´Ù. ¿Ö³ÄÇÏ¸é ¹®¸íÀº Á¶È­ÀÇ ÁÖµÈ ¿Ï¼ºÀ» ²÷ÀÓ¾øÀÌ ¸ñÇ¥·Î ÇÏ´Â °Í ¿Ü¿¡ ´Ù¸¥ °ÍÀÌ ¾Æ´Ï±â ¶§¹®ÀÌ´Ù.

...................

È­ÀÌÆ®Çìµå°¡ º¸´Â ¿¹¼ú ÀÌÇØ´Â ±¤¹üÀ§ÇÑ °ÍÀÌ´Ù.
È­ÀÌÆ®ÇìµåÀÇ ¿¹¼ú·Ð ¾î¶² Àǹ̿¡¼­ ¹®¸í·ÐÀ̸鼭 µ¿½Ã¿¡ ±³À°·Ð°úµµ ¿¬°üµÇ¾î ÀÖ´Ù.
Àû¾îµµ È­ÀÌÆ®Çìµå´Â ÀǽÄÀû ¸ñÀûÀ» °®°í¼­ »êÃâÇÑ °á°úµéÀº ±âº»ÀûÀ¸·Î ¿¹¼ú·Î º¸°í ÀÖ´Ù.

ÀÎÀ§°¡ ¾ø´Ù¸é ¿¹¼úÀÌ ¾Æ´Ï´Ù.
Àú³á³îÀÌ ¾Æ¸§´Ù¿ö¼­ °¨ÅºÇÒ ¼ø ÀÖÁö¸¸ ±×°ÍÀ» °®°í ¿¹¼úÀ̶ó°í º¸Áø ¾Ê´Â´Ù(SMW).
¿ÀÈ÷·Á ±â¿øÀü 3¸¸ ³â ÀüÀÇ ¼îº£ µ¿±¼ º®È­ÀÇ ±×¸²À» ¿¹¼ú·Î º¸¸ç °æźÇÑ´Ù.

¿©±â¼­ È­ÀÌÆ®Çìµå´Â ¿¹¼úÀÇ µÎ °¡Áö Ãø¸éÀ» ¿³º¼ ¼ö ÀÖ´Ù.
ù ¹ø°´Â ÀÎÀ§ÀûÀ̶ó´Â Á¡°ú ÇÔ²²
µÎ ¹ø°´Â ¿¹¼úÀÇ ¿Ï¼ºÀº <ÀÎÀ§+ÀÚ¿¬>¿¡¼­ ¼ºÃëµÈ´Ù´Â Á¡ÀÌ´Ù.

µû¶ó¼­ ¿¹¼úÀ̸鼭 ÀÚ¿¬ÀÌ µÇ´Â °Í.. ¹Ù·Î ÀÌ Á¡ÀÌ Áß¿äÇÏ´Ù.
´Þ¸® ¸»Çϸé, ÀÎÀ§ÀûÀÎ °ÍÀÌ ÀÚ¿¬°ú ¾Æ¸§´Ù¿î Á¶È­¸¦ ÀÌ·ç°í ÀÖ´Ù¸é 
±×°ÍÀÇ ¿Ï¼ºÀ» °®´Â´Ù´Â °ÍÀÌ´Ù.

1) ¹«À§·Î¼­ÀÇ ÀÚ¿¬ -> 2) ÀÎÀ§ -> 3) ÀÎÀ§·Î¼­ÀÇ ÀÚ¿¬

 (*¿©±â¼­ 1¹ø°ú 3¹øÀÌ µÑ ´Ù ÀÚ¿¬À̶ó°í Çؼ­ À̸¦ °°Àº °ÍÀ¸·Î È¥µ¿ÇÑ´Ù¸é,
ÀÌ°ÍÀº Àª¹ö°¡ ¾ð±ÞÇÑ ¹Ù ÀÖ´Â <ÀüÈÄ È¥µ¿ÀÇ ¿À·ù>¿¡ ÇØ´çÇÒ °ÍÀÌ´Ù.
¿¹ÄÁ´ë, ¹«À§ ÀÚ¿¬À» °­Á¶ÇÏ´Â ³ëÀÚ»ç»ó°¡µéÀÌ ¸¸ÀÏ 1¹øÀ» ÁöÇâÇÏ´Â °ÍÀ̶ó¸é ÇÊÀÚ´Â µ¿ÀÇÇÏÁö ¾Ê´Â ¹Ù´Ù.)

ÀǽÄÀû ¸ñÀûÀ» °®´Â ÇÑ, ¿ì¸®´Â °áÄÚ ¹«À§ ÀÚ¿¬À¸·Î µ¹¾Æ°¥ ¼ö ¾ø´Ù.
¿ÀÈ÷·Á È­ÀÌÆ®Çìµå´Â "¿¹¼úÀ̶õ ÀÚ¿¬¿¡ ´ëÇÑ ±³À°"À̶ó°í ÇÏ¿´´Ù.  

¹°·Ð Àΰ£Àº ÀǽÄÀû ¸ñÀûÀ» °®°í ÀÖ´Â Á¸Àç·Î¼­, ÀÚ¿¬°úÀÇ Ãæµ¹ Áï ÀÚ¿¬À» Æı«Çϱ⵵ ÇÑ´Ù.
±×·¯ÇÑ ¹®¸íÀº ¼Ò¸êÇÒ °¡´É¼ºÀÌ ³ô´Ù.
ÀÚ¿¬¿¡ ´ëÇÑ ±³À°À̸鼭 µ¿½Ã¿¡ ÀÚ¿¬À¸·Î µ¹¾Æ°£´Ù´Â °ÍÀº
¹®¸íÀÌ ¸ñÇ¥ÇÏ´Â ¹Ù°¡ °á±¹ ÀÎÀ§¿Í ÀÚ¿¬ÀÇ Á¶È­¸¦ ÁöÇâÇØ¾ß ÇÑ´Ù´Â Á¡À» È­ÀÌÆ®Çìµå´Â ¹àÈ÷°í ÀÖ´Â °ÍÀÌ´Ù.



È­ÀÌÆ®Çìµå´Â <±³À°ÀÇ ¸ñÀû>¿¡¼­µµ ±³À°À» ´ÙÀ½°ú °°ÀÌ Á¤ÀÇÇÑ ¹Ù ÀÖ´Ù.


Education is the acquisition of the art of the utilization of knowledge. (AE 4)
±³À°À̶õ Áö½Ä È°¿ëÀÇ ¿¹¼úÀ» ½ÀµæÇÏ´Â °ÍÀÌ´Ù.

Áö±ØÈ÷ °³ÀÎÀûÀÎ °ßÇØÀÏÅ×Áö¸¸, ¸¹Àº È­ÀÌÆ®Çìµå ¹ø¿ª¼­µé Áß¿¡ art¸¦ ±â¼ú·Î ¹ø¿ªÇÑ Á¡¿¡ ´ëÇؼ± ¾Æ½¬¿òÀÌ ÀÖ´Ù. ¿Ö³ÄÇÏ¸é ¾Õ¼­ º¸¾ÒµíÀÌ È­ÀÌÆ®ÇìµåÀÇ ¿¹¼ú ÀÌÇØ´Â ±â¼ú±îÁö ´ã°í ÀÖ´Â ¸Å¿ì dzºÎÇÑ Àǹ̸¦ °®°í ÀÖ´Ù´Â Á¡¿¡¼­ ÀÌ Ç³ºÎÇÑ ÀÇ¹Ì¿Í ´À³¦À» Á» ´õ ÀǵµÀûÀ¸·Î¶óµµ »ì¸± ÇÊ¿ä°¡ ÀÖ´Ù°í ºÃ±â ¶§¹®ÀÌ´Ù.

¹°·Ð ¿ì¸®·Î¼± ±âÁ¸ »ó½Ä¿¡¼­ ÀÌÇصǴ ¹®¸Æ»óÀÇ ÀÚ¿¬½º·¯¿òÀº ¿¹¼úº¸´Ù´Â ±â¼ú·Î ¹ø¿ªÇϴ °ÍÀÌ Á» ´õ ³ªÀ»Áöµµ ¸ð¸¥´Ù. Çà¿© ¿ÀÇØ°¡ ¾ø±æ ¹Ù¶ó´Â ¸¶À½¿¡¼­ ÇÏ´Â ¾ê±âÁö¸¸, ³ª´Â ±×·¯ÇÑ ¹ø¿ªÀÌ ¹«Á¶°Ç Ʋ·È´Ù°í´Â »ý°¢Áö ¾Ê´Â´Ù.

´Ù¸¸ Àû¾îµµ È­ÀÌÆ®Çìµå¿¡°Ô¼­´Â <¿¹¼ú> ÀÌÇØ¿Í °³³äÀÌ ÈξÀ ´õ Å« Àǹ̸¦ °®°í Àִµ¥´Ù ¿¹¼ú(art)°ú ±â¼ú(technique)Àº ´Ù¼Ò Â÷ÀÌ°¡ ÀÖ´Â ¾î°¨µµ ´À²¸Á®¼­ ±× Á¡¿¡¼± ¿¹¼úÀÌ Á» ´õ È­ÀÌÆ®ÇìµåÀÇ »ç»óÀ» Ưº°ÇÑ Àǹ̷μ­ ºÎ°¢½ÃÅ°´Â ÀÏȯÀÏ ¼öµµ ÀÖ´Ù°í º» °Í»ÓÀÌ´Ù.

<À̼ºÀÇ ±â´É> ¿ª½Ã ´ÙÀ½°ú °°ÀÌ º¼ ¼ö ÀÖ°Ú´Ù.


The function of Reason is to promote the art of life. (FR )
"À̼ºÀÇ ±â´ÉÀº »î(»ý¸í)ÀÇ ¿¹¼úÀ» ÁõÁø½ÃÅ°´Â °ÍÀÌ´Ù."

¿ÀÈ÷·Á ±×·± Á¡¿¡¼­ º¼ ¶§ ±â¼úÀº ¿¹¼úÀÇ ÇÑ Ãø¸é,
¿¹ÄÁ´ë ¹Ýº¹ ¼÷´Þ ÈÆ·ÃÀ» ÇÊ¿ä·Î ÇÏ´Â ¿¹¼úÀÇ ÇÑ Ãø¸éÀ¸·Î ¿©°ÜÁø´Ù.

¿¹¼úÀº ±â¼úÀ̶ó´Â ¿ë¾î¿Í ´Þ¸® Á» ´õ âÁ¶Àû Ç¥Çö°ú È°µ¿À̶ó´Â ÀÇ¹Ì ´À³¦ÀÌ
ÈξÀ ´õ °­ÇÏ°Ô ¹è¿© Àִ ǥÇöÀ̶ó°í º¼ ¼ö ÀÖ´Ù.

È­ÀÌÆ®Çìµå¿¡°Ô ÀÖ¾î ¿¹¼úÀº Áø¸®¿Í ¾Æ¸§´Ù¿òÀ» ¸ñÀûÀ¸·Î ÇÏ´Â ±Ùº»ÀûÀÎ Àΰ£ÀÇ È°µ¿ÀÎ °ÍÀÌ´Ù.
¹°·Ð ±×´Â ¾Æ¸§´Ù¿òÀ» Áø¸®º¸´Ù ´õ ±¤¹üÀ§ÇÑ ±âº» °ü³äÀ¸·Î º¸°í ÀÖ´Ù.

±³À°Àº ¹Ù·Î Áö½ÄÀ» ÀÌ·¯ÇÑ ¸ñÀû¿¡ ±â¿©Çϵµ·Ï ÇÏ´Â ¿¹¼ú È°µ¿
Áï ÇнÀÇÏ°í Àü¼öÇÏ¸ç °³¹ßÇÏ´Â ¿¹¼ú È°µ¿¿¡ ´Ù¸§ ¾Æ´Ñ °ÍÀÌ´Ù.
¿¹¼úÀº ±Ùº»ÀûÀ¸·Î È°±â ȤÀº »ý±â¸¦ °®´Â âÁ¶Àû È°µ¿¿¡ ÇØ´çÇÑ´Ù.

¿ªÀ¸·Î È­ÀÌÆ®Çìµå´Â »ý±â ¾ø´Â <¹«±â·ÂÇÑ °ü³ä>inert ideasÀ» ÁÖÀÔ½ÃÅ°´Â
±×·¯ÇÑ ÁÖÀÔ½Ä ±³À°À» ¾Æ¸¶µµ °¡Àå Çø¿ÀÇÑ ±³À°»ç»ó°¡µé ÁßÀÇ ÇÑ ¸íÀ̱⵵ ÇÒ °ÍÀÌ´Ù.  
ÇØ·Ó´Ù°í±îÁö ¾ê±âÇϴϱî. Ʋ¿¡ ¹ÚÈù °æÇâÀ» ¹Ý´ëÇÒ »Ó¸¸ ¾Æ´Ï¶ó ÇØ·Ó´Ù°í±îÁö º¸´Â °ÍÀÌ´Ù.(AE 1-2).

µû¶ó¼­ È°·Â ÀÖ´Â ¹®¸íÀÇ °Ç¼³À» À§Çؼ­´Â
<Âü½ÅÇÑ °ü³ä>ÀÇ µµÀÔ°ú °³¹ß ±×¸®°í ½ÇÁ¦ÀûÀÎ Àû¿ëµéÀÌ ÇÊ¿äÇÑ ¹ýÀÌ´Ù.
È°·Â ÀÖ´Â ¹®¸íÀº ±× ÀÚü·Î ¿¹¼úÀÎ °ÍÀÌ´Ù.


 
(* È­ÀÌÆ®Çìµå°¡ <±³À°ÀÇ ¸ñÀû>the Aims of Education¿¡ Çß´ø ¾ê±æ ¸»Ç³¼± À̹ÌÁö·Î ¸¸µé¾î º» °ÍÀÓ.) 



°Ô½Ã¹°¼ö 116°Ç / ÄÚ¸àÆ®¼ö 74°Ç RSS
 
¹øÈ£ Á¦¸ñ ±Û¾´ÀÌ Á¶È¸ ³¯Â¥
È­ÀÌÆ®Çìµå öÇп¡ ´ëÇÑ ¸î °¡Áö ¹ÝÀÀµé°ú Æí°ß¿¡ ´ëÇÏ¿© ¹Ì¼±ÀÌ 11488 06-22
"È­ÀÌÆ®Çìµå öÇи¸ÀÌ ÃÖ°í¾ß!"¶ó´Â <¹éµÎ±Ùº»ÁÖÀÇ>¿¡ ´ëÇÑ °íÂû Á¤°­±æ 12229 10-25
¹®Ã¢¿Á ±³¼ö°¡ µé·ÁÁÖ´Â È­ÀÌÆ®Çìµå À̾߱â (2) °ü¸®ÀÚ 28574 06-08
¿À¿µÈ¯ ±³¼ö°¡ µé·ÁÁÖ´Â È­ÀÌÆ®Çìµå À̾߱â (*Á»´õ ½¬¿î±ÛÀÓ) °ü¸®ÀÚ 16164 11-08
È­ÀÌÆ®Çìµå, ±×´Â ´©±¸Àΰ¡? °ü¸®ÀÚ 17062 07-15
È­ÀÌÆ®Çìµå öÇÐ ¿ë¾î Çؼ³Áý (È­ÀÌÆ®Çìµå °­Á ¼ö°­»ýµéÀº ²À ´Ù¿î·Îµå ¹Ù¶÷!) °ü¸®ÀÚ 17237 04-23
116 ½Ã°£ÀÇ µÎ °¡Áö ¼º°Ý - ¼Ò¸ê°ú ºÒ¸ê ¹Ì¼± 1037 01-03
115 12¿ù È­ÀÌÆ®ÇìµåÇÐȸ ¿ù·ÊÆ÷·³ "½ºÆ¼ºì »þºñ·Î¿Í »çº¯Àû ½ÇÀç·Ð"(¾ÈÈ£¼º) ¹Ì¼± 932 12-14
114 "º×´Ù¸¦ °úÁ¤Ã¶ÇÐÀÚ¶ó ¸»Çصµ ÁÁ´Ù!" (R. Puligandla) ¹Ì¼± 1139 11-19
113 ºÒ±³Ã¶ÇÐ VS È­ÀÌÆ®ÇìµåÀÇ °úÁ¤Ã¶ÇÐ- À¯½É·ÐÀû ºÒ±³¿¡¼­ ½ÇÀç·ÐÀû ºÒ±³·Î ¹Ì¼± 1617 04-25
112 ¡ºÈ­ÀÌÆ®Çìµå¿Í ÇÔ²²¡»With Whitehead,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ÆíÀú, ¸öÇבּ¸¼Ò(2021) ¹Ì¼± 1815 12-31
111 ºÒ±³Ã¶Çаú È­ÀÌÆ®ÇìµåÀÇ °úÁ¤Ã¶ÇÐÀº ¾îµð¼­ºÎÅÍ °¥¶óÁö´Â°¡ ¹Ì¼± 1988 08-22
110 ³ëÀÚ µµ´ö°æÔ³ÓìÌè Á¦1ÀåÀ» È­ÀÌÆ®Çìµå öÇÐÀ¸·Î Ç®ÀÌÇغ¸±â ¹Ì¼± 2118 02-17
109 Áú¹®µå¸³´Ï´Ù. (6) µ¹´ã 2056 12-28
108 2019 Çѱ¹»ýŹ®¸íȸÀÇ (»ýŹ®¸íÀ» ÇâÇÑ Àüȯ - öÇкÎÅÍ Á¤Ã¥±îÁö) ¹Ì¼± 2702 09-09
107 [2019³âµµ ÇϹݱâ]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 Çѱ¹È¯°æöÇÐȸ °øµ¿ÇмúÁ¦ ¹Ì¼± 2653 09-04
106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2019³â Àü¹Ý±â ÇмúÁ¦ ¹× ÃÑȸ ¹Ì¼± 2855 05-30
105 È­ÀÌÆ®Çìµå VS ¾ÆÀν´Å¸ÀÎ ¹Ì¼± 3072 04-29
104 Á¾±³´Â °úÇÐÀÇ ¹ßÀüÀ¸·Î ¼öÁ¤µÉ ÇÊ¿äµµ ÀÖ°í, ±×°ÍÀº À¯ÀÍÇÑ °ÍÀÌ´Ù! ¹Ì¼± 2600 01-04
103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Çö´ëÀû ºÎÈï(Randall E. Auxier & Gary L. Herstein) ¹Ì¼± 3154 11-27
102 [¿À´ÃÀÇ Àοë] ÀÚÀ¯¿Í ÈÆ·Ã, ¹è¿ò(±³À°) °úÁ¤ÀÇ µÎ ¼ö·¹¹ÙÄû ¹Ì¼± 3053 07-14
101 ¾ð¾î¿¡ °¤Çô¼­µµ ¾ÈµÇÁö¸¸, ¾ð¾î¸¦ Å»ÇÇÇÒ ¼ö ÀÖ´Ù´Â °Íµµ ºñÇö½ÇÀû °ü³äÀÏ »Ó! ¹Ì¼± 3234 02-07
100 2017³â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ß°èÇмú´ëȸ ¹Ì¼± 3098 11-24
99 ¿ìÁÖÀÇ 138¾ï ³â ÁøÈ­ °úÁ¤Àº °ð ¼±ÅÃÀû Ç¥ÇöÀÇ È®Àå °úÁ¤ ¹Ì¼± 3628 10-21
98 Áö¼º°ú ¿¹¼úÀÇ Ã¢Á¶Àû ÀÛ¾÷ÀÌ °®´Â 3´Ü°è °úÁ¤ ¹Ì¼± 3410 10-18
97 ¿µ¿øÇÑ °´Ã¼¿¡ ´ëÇÑ Áú¹® (8) µ¹´ã 4075 09-09
96 Àΰ£ º»¼ºÀÇ 3°¡Áö: º»´É, Áö´É, ÁöÇý ¹Ì¼± 3585 08-15
95 È­ÀÌÆ®ÇìµåÀÇ ¡º°ü³äÀÇ ¸ðÇè¡»(Çѱæ»ç) Ã¥¿¡ ¼Ò°³µÈ ¿Å±äÀÌ ÇØÁ¦±Û (¿À¿µÈ¯) ¹Ì¼± 4007 07-30
94 ¹®Ã¢¿Á ¼±»ý´ÔÀÇ ¡ºÈ­ÀÌÆ®Çìµå°úÁ¤Ã¶ÇÐÀÇ ÀÌÇØ¡»¿¡ ´ëÇÑ Áú¹® (3) µ¹´ã 3785 06-17
93 <½ÇÇè ÇÕ¸®ÁÖÀÇ>¿¡ ´ëÇÑ ÀÌÇØ ¹Ì¼± 4920 01-11
92 °øÇã·Î¼­ÀÇ ½Å ¡æ ÀûÀ¸·Î¼­ÀÇ ½Å ¡æ µ¿¹ÝÀڷμ­ÀÇ ½Å (1) ¹Ì¼± 5163 07-22
91 [¹ßÇ¥ÀÚ·á] Áö±Ý ¿©±â Àΰ£À¸·Î¼­ ¡®»ì¾ÆÀÖÀ½¡¯ÀÇ ÀÇ¹Ì (÷ºÎÆÄÀÏ) (4) ¹Ì¼± 6178 06-12
90 È­ÀÌÆ®ÇìµåÀÇ ¿¹¼ú°ú ±³À° ÀÌÇØ ¹Ì¼± 8020 05-30
89 È­ÀÌÆ®ÇìµåÇÐȸ Ãá°èÇмú´ëȸ ¹Ì¼± 5005 05-23
88 È­ÀÌÆ®ÇìµåÀÇ ÇöóÅæ öÇп¡ ´ëÇÑ Æò°¡ (4) ¹Ì¼± 6042 05-19
87 È­ÀÌÆ®Çìµå öÇаú Ä­Æ® öÇÐÀº ¼­·Î ¹Ý´ë µµ½Ä ¹Ì¼± 5060 04-27
86 »õ·Î¿î âÁ¶´Â ¿ìÁÖ Àüü·ÎºÎÅÍ »ý±â´Â °Í! ¹Ì¼± 4380 03-24
85 ¼Å¹øÀÇ A Key to Whitehead's Process and Reality Áß¿¡¼­.. ¹Ì¼± 5160 12-22
84 Çö½ÇÀû Á¸ÀçÀÇ ÇÕ»ýÀÇ °úÁ¤°ú ±× ±¸Á¶ (3) µ¹´ã 6721 12-15
83 PR¿¡¼­ÀÇ ½Ã¿øÀû À§»ó(primary phase)¿¡ °üÇÏ¿© (1) ¹Ì¼± 5636 12-08
82 È­ÀÌÆ®ÇìµåÀÇ ½ÅÀº ¸ð¹ü´ä¾ÈÀ» °¡Áö°í ÀÖÀ»±î¿ä? (5) Ãë»ý¸ù»ç 5968 09-20
81 (À̼ºÀÇ ±â´É) À̼ºÀÇ ¹Ý´ë´Â ÇÇ·Î -1 (1) ¹ð°¥°í¾çÀÌ 6667 08-02
80 »ì¾Æ ÀÖ´Â Àΰݰú º¯È¯ÀÇ ¹üÁÖ (È­ÀÌÆ®Çìµå öÇÐ °­Á ³ëÆ®¿¡¼­ ¹ßÃé..) ¹Ì¼± 5990 07-18
79 "´Ïü, È­ÀÌÆ®Çìµå, ·ÎƼÀÇ ÇöóÅæ ³Ñ¾î¼­±â ºñ±³" (2015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Á¦) (1) ¹Ì¼± 7006 05-17
78 "öÇÐÀº ½Ã¿Í À¯»çÇÏ´Ù" ¹Ì¼± 5925 04-28
77 È­ÀÌÆ®ÇìµåÀÇ °úÇÐÀû À¯¹°·Ð ºñÆÇ ¹Ì¼± 6755 03-11
76 °úÇаú öÇÐ ¹Ì¼± 5493 03-03
75 ºÎÁ¤Àû ÆľÇ, ÁÖüÀû ÅëÀϼºÀÇ ¹üÁÖ (7) µ¹´ã 6665 12-19
74 [Ãß°èÇмúÁ¦ ¹ßÇ¥³í¹®] È­ÀÌÆ®Çìµå¿Í Ȧ·Î´ÏÁò ±×¸®°í ¸ö¼·ÀÇ ÀÌÇØ (1) ¹Ì¼± 7336 09-28
73 2014³âµµ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ß°èÇмú´ëȸ (³í¹® ¹ßÇ¥) (1) ¹Ì¼± 6448 09-21
72 2014³â Çѱ¹È­ÀÌÆ®Çìµå ÇÐȸ º½ Ãá°è ÇмúÁ¦ (1) ¹Ì¼± 8140 05-23
71 È­ÀÌÆ®Çìµå öÇÐ °­µ¶ ¼¼¹Ì³ª 5¿ù7ÀÏ(¼ö) ¿ÀÈÄ7½Ã ½ÃÀÛ (4) °ü¸®ÀÚ 6677 04-23
70 "ÀÚ¿¬ ¹ýÄ¢ ÀÚüµµ ÁøÈ­ÇÑ´Ù!", Áú¼­¿Í ¹«Áú¼­ °£ÀÇ º¯ÁÖ ¹Ì¼± 9499 08-06
69 <¹°Áú ¿øÀÚ>¿¡¼­ <À¯±âü ¿øÀÚ>ÀÇ Á¸Àç·Î ¹Ì¼± 7991 07-31
68 ¹°ÁúÀÇ ²Þ (±Ã±ØÀû ½ÇÀç´Â ¹°ÁúÀΰ¡? Á¤½ÅÀΰ¡? À¯±âüÀΰ¡?) (1) ¹Ì¼± 9087 07-11
67 "Áö½ÄÀÇ Ã¼°èÈ­´Â ¼±¹ÚÀÇ ¹æ¼ö°Ý½Ç °°Àº °÷¿¡¼­ ÀÌ·ç¾îÁú ¼ö ¾ø´Ù." ¹Ì¼± 7599 07-03
66 È­ÀÌÆ®Çìµå°¡ ¸»Çϴ öÇÐÀÇ ¸ñÀû°ú ÇÑ°è ±×·¯³ª ¾ÈÇÒ ¼öµµ ¾ø´Â.. ¹Ì¼± 7576 07-01
65 öÇаú °úÇÐÀÇ Â÷ÀÌ (Metaphysics & Physics) ¹Ì¼± 9111 06-21
64 È­ÀÌÆ®Çìµå öÇÐ ±âÃÊ ÀÔ¹® °­Á ¾È³» (4) °ü¸®ÀÚ 7646 04-30
63 "¸öÇÐ,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ö»î Àû¿ë ÀÌ·Ð"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ëȸ (1) ¹Ì¼± 8324 04-30
62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ß°èÇмú´ëȸ ´Ù³à¿Ô½À´Ï´Ù. ¹Ì¼± 8793 10-21
61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á°è Çмú´ëȸ ´Ù³à¿Ô½À´Ï´Ù. (1) ¹Ì¼± 8037 05-21
60 È­ÀÌÆ®Çìµå¿Í ´Ïü »ç»ó °£ÀÇ ºñ±³ ¿¬±¸ (¹®Ã¢¿Á) ¹Ì¼± 9121 04-24
59 ¡º°ü³äÀÇ ¸ðÇè¡»(Adventures of Ideas) ¡°Á¦4ºÎ ¹®¸í·ÐÀû °üÁ¡¿¡¼­¡±, ¡°Á¦17Àå ¾Æ¸§´Ù¿ò¡± ¹ø¡¦ (1) À±Áý±ÈÁß 10106 12-26
58 È­ÀÌÆ®Çìµå¿Í µé·ÚÁî öÇÐÀÇ Â÷ÀÌ ¹Ì¼±ÀÌ 11767 09-21
57 µµ¿ÃÀÇ È­ÀÌÆ®Çìµå Á¾±³°ü Æò°¡¿¡ ´ëÇÑ °íÂû ¹Ì¼±ÀÌ 9201 09-09
56 È­ÀÌÆ®Çìµå öÇп¡ ´ëÇÑ ¸î °¡Áö ¹ÝÀÀµé°ú Æí°ß¿¡ ´ëÇÏ¿© ¹Ì¼±ÀÌ 11488 06-22
55 À¯¹°·Ð°ú ÁøÈ­·ÐÀº ÇÔ²² °¥ ¼ö ¾ø´Ù! ¹Ì¼±ÀÌ 10479 06-17
54 Çѱ¹ È­ÀÌÆ®Çìµå ÇÐȸ Ãá°è Çмú´ëȸ ¸ÃÀº ±Û ¹Ì¼±ÀÌ 9308 05-29
53 ¡°È­ÀÌÆ®Çìµå¿Í À¯·´Ã¶ÇС±,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Á¦15ȸ Á¤±âÇмú´ëȸ ¹Ì¼±ÀÌ 8912 10-23
52 GIO»ç»óÇÑ : È­ÀÌÆ®Çìµå¿Í Àª¹öÀÇ Á¢¼Ó°ú ±×¸®°í Æ÷¿ù Á¤°­±æ 13707 02-21
51 ±âµ¶±³ ½ÅÇÐÀÇ ³»Àû µô·¹¸¶¿¡ ´ëÇÑ °úÁ¤»ç»óÀÇ ÀÀ´ä(±èÈñÇå) Á¤°­±æ 9812 02-21
50 °úÁ¤Ã¶Çаú Çѱ¹»ç»ó (¹®Çå ¸ñ·Ïµé) Á¤°­±æ 11703 02-08
49 °úÁ¤Ã¶Çаú È­¾öºÒ±³ÀÇ ¼¼°è»çÀ¯(±èÁø) ¹Ì¼±ÀÌ 13269 06-13
48 À̹ø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ëȸ¸¦ ´Ù³à¿Í¼­ (º»ÀÎÀÇ Èı⠳íÆò) (4) Á¤°­±æ 12223 05-20
47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2009³âµµ Á¤±âÇмú´ëȸ (5¿ù16ÀÏ) (1) Á¤°­±æ 8491 05-09
46 ¾ËÇÁ·¡µå ³ë½º È­ÀÌÆ®Çìµå ´Ù½Ãº¸±â (À̼¼Çü) (2) ¹Ì¼±ÀÌ 10977 03-02
45 È­ÀÌÆ®Çìµå ÇüÀÌ»óÇÐÀÇ ³­Á¦ ÇØ°á ¸ð»ö (°úÁ¤°ú ½ÇÀçÀÇ ÀÒ¾î¹ö¸° Á¦6ºÎ) Á¤°­±æ 10145 11-11
44 ¹éµÎ°¡ '°úÇаú ±Ù´ë¼¼°è'¿¡¼­ ¾ð±ÞÇß´ø, <Á¾±³>¿¡ ´ëÇÑ À¯¸íÇÑ ±¸Àý Á¤°­±æ 9917 03-09
43 È­ÀÌÆ®Çìµå, ¡º»ç°íÀÇ ¾çÅ¡»Modes of Thought ¿ÀÀÚ ±³Á¤ ¸ñ·Ï (2) Á¤°­±æ 10686 02-07
42 È­ÀÌÆ®ÇìµåÀÇ ´«¿¡ ºñÄ£ ±âÁ¸ ±âµ¶±³¿Í ±× ½ÅÇÐ Á¤°­±æ 10658 12-27
41 God and the World (A. N. Whitehead's PR, Chapter II of Part V) °ü¸®ÀÚ 13877 12-27
40 The Function of Reason (A. N. Whitehead) °ü¸®ÀÚ 17961 12-27
39 Çö´ëÀÇ ¾çÀÚ¹°¸®Çаú È­ÀÌÆ®Çìµå öÇÐÀ» ºñ±³³íÀÇÇÑ Ãֽż­ 2±Ç Á¤°­±æ 10954 11-11
38 ¡´¿À·ù¡µError¿Í ÇÕ¸®ÁÖÀÇÀÇ ¸ðÇè (1) Á¤°­±æ 10581 11-11
37 ¡´ÀÚ¿¬ÁÖÀÇÀû À¯¹°·Ð¡µ¿¡¼­ ¡´ÀÚ¿¬ÁÖÀÇÀû À¯½Å·Ð¡µÀ¸·Î.. (2) Á¤°­±æ 11997 11-11
36 [±â»ç] ¡°°úÁ¤»ç»óÀº Áö½ÄÀÇ ÆÄÆí ³ìÀÌ´Â ¿ë±¤·Î¡± (Á¸ Ä° ÀÎÅͺä) °ü¸®ÀÚ 10538 11-11
35 [±â»ç] ¡°º´µç Çö´ë¹®¸í Ä¡À¯ÇÒ ´ë¾È Á¦½Ã¡± °ü¸®ÀÚ 9278 11-11
34 2004³â 5¿ù¿¡ ÀÖ¾ú´ø 'Á¦5Â÷ ±¹Á¦ È­ÀÌÆ®Çìµå Çмú ´ëȸ ¼Ò°³±Û' Á¤°­±æ 18490 11-11
33 Á¦8Â÷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¹ßÇ¥ÀÚ·á °ü¸®ÀÚ 10462 11-11
32 ºÒ±³¿Í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ÔÒì¶ïÇ (Àå¿Õ½Ä) °ü¸®ÀÚ 10836 11-11
31 [Ã¥] ·¹Å¬·¹¾îÀÇ ¡ºÈ­ÀÌÆ®Çìµå ÇüÀÌ»óÇÐ ÀÌÇØÀÇ ±æÀâÀÌ¡»(À̹®ÃâÆÇ»ç) Á¤°­±æ 10443 11-11
30 [Ã¥] È­ÀÌÆ®Çìµå ±³À°Ã¶Çп¡ °üÇÑ ±¹³» ¿¬±¸Àú¼­ Á¤°­±æ 10443 11-11
29 »çº¯Ã¶ÇÐÀÇ ÀÌ»ó°ú È­ÀÌÆ®Çìµå öÇÐ ÈìÁý³»±â Á¤°­±æ 10916 11-11
28 È­ÀÌÆ®Çìµå¿¡ Á¾Á¾ °¡ÇØÁö´Â ºñÆǵé°ú ±× ¹Ý·Ð Á¤°­±æ 9379 11-11
27 [¼­Æò] 1991³â¿¡ µµ¿Ã ±è¿ë¿ÁÀÌ ¡º°úÁ¤°ú ½ÇÀç¡»¿¡ ´ëÇØ ½è´ø ¸Å¿ì Àç¹Õ´Â ¼­Æò Á¤°­±æ 14211 11-11
26 Thomas E. HosinskiÀÇ¡ºÈ­ÀÌÆ®Çìµå öÇÐ Ç®¾î Àб⡻(À̹®ÃâÆÇ»ç) Á¤°­±æ 10330 11-11
25 [Ã¥] ¹®Ã¢¿Á ¡ºÈ­ÀÌÆ®Çìµå öÇÐÀÇ ¸ðÇè¡» Å볪¹« 2002 °ü¸®ÀÚ 10663 11-11
24 º£¸£±×¼Û°ú È­ÀÌÆ®Çìµå ±×¸®°í Áö¼ºÀÇ ¿À·ù¿¡ ´ëÇÑ Âü°í Á¤°­±æ 10658 11-11
23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ÁÁÀº Á¡Àº.. Á¤°­±æ 9832 11-11
22 ÇüÀÌ»óÇаú Á¸Àç·ÐÀÇ Â÷ÀÌ¿¡¼­ º» ÇÏÀ̵¥°Å¿Í È­ÀÌÆ®Çìµå Á¤°­±æ 11668 11-11
21 È­ÀÌÆ®Çìµå öÇп¡ ´ëÇÑ ¸í¹éÇÑ °îÇØ »ç·Êµé~!! Á¤°­±æ 9911 11-10
20 ¿À¿µÈ¯ ±³¼ö°¡ µé·ÁÁÖ´Â È­ÀÌÆ®Çìµå À̾߱â (*Á»´õ ½¬¿î±ÛÀÓ) °ü¸®ÀÚ 16164 11-08
19 "È­ÀÌÆ®Çìµå öÇи¸ÀÌ ÃÖ°í¾ß!"¶ó´Â <¹éµÎ±Ùº»ÁÖÀÇ>¿¡ ´ëÇÑ °íÂû Á¤°­±æ 12229 10-25
18 God and Creativity Á¤°­±æ 9130 10-08
17 °úÁ¤»ç»óÀÇ ½Å°³³ä¿¡ ´ëÇÑ ³­Á¦ ÇØ°á ¸ð»ö Á¤°­±æ 10093 10-08
 1  2  



Institute for Transformation of World and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