ÅëÇÕ°Ë»ö
¾ÆÀ̵𠠠 ºñ¹Ð¹øÈ£
   ÀÚµ¿·Î±×ÀÎ     
  ÇöÀç ÃÑ 140¸í Á¢¼ÓÁßÀÔ´Ï´Ù. (ȸ¿ø 0 ¸í / ¼Õ´Ô 140 ¸í)     ÃֽŰԽñ۠   ¼º°æ°Ë»ö   
È­ÀÌÆ®Çìµå
öÇÐ
»çȸ°úÇÐ
ÀÚ¿¬°úÇÐ
ÄË Àª¹ö(Ken Wilber)
ºÒ±³¿Í ½É¸®ÇÐ
Çмú¹ø¿ª


  ¹æ¹®°´ Á¢¼ÓÇöȲ
¿À´Ã 528
¾îÁ¦ 685
ÃÖ´ë 10,145
Àüü 3,479,065

   [¿¬±¸]  Á¦ ¸ñ : È­ÀÌÆ®ÇìµåÀÇ ¿¹¼ú°ú ±³À° ÀÌÇØ    
  ±Û¾´ÀÌ : ¹Ì¼± ³¯ Â¥ : 16-05-30 05:40 Á¶È¸(7981)
   Æ®·¢¹é ÁÖ¼Ò : http://freeview.org/bbs/tb.php/e006/185 





Consciousness itself is the product of art in its lowliest form. For it results from the influx of ideality into its contrast with reality, with the purpose of reshaping the latter into a finite, select appearance. But consciousness having emerged from Art at once produces the new specialized art of the conscious animals - in particular human art. In a sense art is a morbid overgrowth of functions which lie deep in nature. It is the essence of art to be artificial. But it is its perfection to return to nature, remaining art. In short art is the education of nature. Thus, in its broadest sense, art is civilization. For civilization is nothing other than the unremitting aim at the major perfections of harmony. (AI 271) (*¸Æ¹Ð·±ÆÇ 348-349)

ÀÇ½Ä ÀÚü´Â °¡Àå ³·Àº ÇüÅÂÀÇ ¿¹¼úÀÇ »ê¹°ÀÌ´Ù. ¿Ö³ÄÇÏ¸é ±×°ÍÀº, ¼±ÅÃµÈ Çö»óÀÌ µÇ´Â ÃÖÁ¾ À¯ÇѼÓÀ¸·Î ÀçÇü¼ºÀÇ ¸ñÀûÀ» °®°í¼­, ½ÇÀç¿ÍÀÇ ´ëºñ ¼Ó¿¡ °ü³ä¼ºÀ» À¯ÀÔÇÑ °á°úÀ̱⠶§¹®ÀÌ´Ù. ±×·¯³ª ±× Áï½Ã ¿¹¼ú·ÎºÎÅÍ ¹ßÇöµÈ ÀǽÄÀº ÀǽÄÀû µ¿¹°ÀÌ »õ·Ó°Ô Ư¼öÈ­ÇسõÀº ¿¹¼ú-Ưº°È÷ Àΰ£ ¿¹¼ú-À» »êÃâÇÑ´Ù. ¾î¶² Àǹ̿¡¼­ ¿¹¼úÀº ÀÚ¿¬ ¼Ó¿¡ ±íÀÌ µé¾îÀÖ´Â ±â´Éµé¿¡ ´ëÇÑ º´ÀûÀÎ °ú¼ºÀåÀÌ´Ù. ÀÎÀ§ÀûÀÎ °ÍÀÌ ¿¹¼úÀÇ º»ÁúÀÌ´Ù. ±×·¯³ª ¿¹¼úÀÇ ¿Ï¼ºÀº ¿¹¼ú·Î ³²¾Æ ÀÖÀ¸¸é¼­µµ ÀÚ¿¬À¸·Î µ¹¾Æ°¡´Â °ÍÀÌ´Ù. ¿äÄÁ´ë, ¿¹¼úÀº ÀÚ¿¬¿¡ ´ëÇÑ ±³À°ÀÌ´Ù. µû¶ó¼­ ±¤¹üÀ§ÇÑ Àǹ̿¡¼­ º¸¸é, ¿¹¼úÀº ¹®¸íÀÌ´Ù. ¿Ö³ÄÇÏ¸é ¹®¸íÀº Á¶È­ÀÇ ÁÖµÈ ¿Ï¼ºÀ» ²÷ÀÓ¾øÀÌ ¸ñÇ¥·Î ÇÏ´Â °Í ¿Ü¿¡ ´Ù¸¥ °ÍÀÌ ¾Æ´Ï±â ¶§¹®ÀÌ´Ù.

...................

È­ÀÌÆ®Çìµå°¡ º¸´Â ¿¹¼ú ÀÌÇØ´Â ±¤¹üÀ§ÇÑ °ÍÀÌ´Ù.
È­ÀÌÆ®ÇìµåÀÇ ¿¹¼ú·Ð ¾î¶² Àǹ̿¡¼­ ¹®¸í·ÐÀ̸鼭 µ¿½Ã¿¡ ±³À°·Ð°úµµ ¿¬°üµÇ¾î ÀÖ´Ù.
Àû¾îµµ È­ÀÌÆ®Çìµå´Â ÀǽÄÀû ¸ñÀûÀ» °®°í¼­ »êÃâÇÑ °á°úµéÀº ±âº»ÀûÀ¸·Î ¿¹¼ú·Î º¸°í ÀÖ´Ù.

ÀÎÀ§°¡ ¾ø´Ù¸é ¿¹¼úÀÌ ¾Æ´Ï´Ù.
Àú³á³îÀÌ ¾Æ¸§´Ù¿ö¼­ °¨ÅºÇÒ ¼ø ÀÖÁö¸¸ ±×°ÍÀ» °®°í ¿¹¼úÀ̶ó°í º¸Áø ¾Ê´Â´Ù(SMW).
¿ÀÈ÷·Á ±â¿øÀü 3¸¸ ³â ÀüÀÇ ¼îº£ µ¿±¼ º®È­ÀÇ ±×¸²À» ¿¹¼ú·Î º¸¸ç °æźÇÑ´Ù.

¿©±â¼­ È­ÀÌÆ®Çìµå´Â ¿¹¼úÀÇ µÎ °¡Áö Ãø¸éÀ» ¿³º¼ ¼ö ÀÖ´Ù.
ù ¹ø°´Â ÀÎÀ§ÀûÀ̶ó´Â Á¡°ú ÇÔ²²
µÎ ¹ø°´Â ¿¹¼úÀÇ ¿Ï¼ºÀº <ÀÎÀ§+ÀÚ¿¬>¿¡¼­ ¼ºÃëµÈ´Ù´Â Á¡ÀÌ´Ù.

µû¶ó¼­ ¿¹¼úÀ̸鼭 ÀÚ¿¬ÀÌ µÇ´Â °Í.. ¹Ù·Î ÀÌ Á¡ÀÌ Áß¿äÇÏ´Ù.
´Þ¸® ¸»Çϸé, ÀÎÀ§ÀûÀÎ °ÍÀÌ ÀÚ¿¬°ú ¾Æ¸§´Ù¿î Á¶È­¸¦ ÀÌ·ç°í ÀÖ´Ù¸é 
±×°ÍÀÇ ¿Ï¼ºÀ» °®´Â´Ù´Â °ÍÀÌ´Ù.

1) ¹«À§·Î¼­ÀÇ ÀÚ¿¬ -> 2) ÀÎÀ§ -> 3) ÀÎÀ§·Î¼­ÀÇ ÀÚ¿¬

 (*¿©±â¼­ 1¹ø°ú 3¹øÀÌ µÑ ´Ù ÀÚ¿¬À̶ó°í Çؼ­ À̸¦ °°Àº °ÍÀ¸·Î È¥µ¿ÇÑ´Ù¸é,
ÀÌ°ÍÀº Àª¹ö°¡ ¾ð±ÞÇÑ ¹Ù ÀÖ´Â <ÀüÈÄ È¥µ¿ÀÇ ¿À·ù>¿¡ ÇØ´çÇÒ °ÍÀÌ´Ù.
¿¹ÄÁ´ë, ¹«À§ ÀÚ¿¬À» °­Á¶ÇÏ´Â ³ëÀÚ»ç»ó°¡µéÀÌ ¸¸ÀÏ 1¹øÀ» ÁöÇâÇÏ´Â °ÍÀ̶ó¸é ÇÊÀÚ´Â µ¿ÀÇÇÏÁö ¾Ê´Â ¹Ù´Ù.)

ÀǽÄÀû ¸ñÀûÀ» °®´Â ÇÑ, ¿ì¸®´Â °áÄÚ ¹«À§ ÀÚ¿¬À¸·Î µ¹¾Æ°¥ ¼ö ¾ø´Ù.
¿ÀÈ÷·Á È­ÀÌÆ®Çìµå´Â "¿¹¼úÀ̶õ ÀÚ¿¬¿¡ ´ëÇÑ ±³À°"À̶ó°í ÇÏ¿´´Ù.  

¹°·Ð Àΰ£Àº ÀǽÄÀû ¸ñÀûÀ» °®°í ÀÖ´Â Á¸Àç·Î¼­, ÀÚ¿¬°úÀÇ Ãæµ¹ Áï ÀÚ¿¬À» Æı«Çϱ⵵ ÇÑ´Ù.
±×·¯ÇÑ ¹®¸íÀº ¼Ò¸êÇÒ °¡´É¼ºÀÌ ³ô´Ù.
ÀÚ¿¬¿¡ ´ëÇÑ ±³À°À̸鼭 µ¿½Ã¿¡ ÀÚ¿¬À¸·Î µ¹¾Æ°£´Ù´Â °ÍÀº
¹®¸íÀÌ ¸ñÇ¥ÇÏ´Â ¹Ù°¡ °á±¹ ÀÎÀ§¿Í ÀÚ¿¬ÀÇ Á¶È­¸¦ ÁöÇâÇØ¾ß ÇÑ´Ù´Â Á¡À» È­ÀÌÆ®Çìµå´Â ¹àÈ÷°í ÀÖ´Â °ÍÀÌ´Ù.



È­ÀÌÆ®Çìµå´Â <±³À°ÀÇ ¸ñÀû>¿¡¼­µµ ±³À°À» ´ÙÀ½°ú °°ÀÌ Á¤ÀÇÇÑ ¹Ù ÀÖ´Ù.


Education is the acquisition of the art of the utilization of knowledge. (AE 4)
±³À°À̶õ Áö½Ä È°¿ëÀÇ ¿¹¼úÀ» ½ÀµæÇÏ´Â °ÍÀÌ´Ù.

Áö±ØÈ÷ °³ÀÎÀûÀÎ °ßÇØÀÏÅ×Áö¸¸, ¸¹Àº È­ÀÌÆ®Çìµå ¹ø¿ª¼­µé Áß¿¡ art¸¦ ±â¼ú·Î ¹ø¿ªÇÑ Á¡¿¡ ´ëÇؼ± ¾Æ½¬¿òÀÌ ÀÖ´Ù. ¿Ö³ÄÇÏ¸é ¾Õ¼­ º¸¾ÒµíÀÌ È­ÀÌÆ®ÇìµåÀÇ ¿¹¼ú ÀÌÇØ´Â ±â¼ú±îÁö ´ã°í ÀÖ´Â ¸Å¿ì dzºÎÇÑ Àǹ̸¦ °®°í ÀÖ´Ù´Â Á¡¿¡¼­ ÀÌ Ç³ºÎÇÑ ÀÇ¹Ì¿Í ´À³¦À» Á» ´õ ÀǵµÀûÀ¸·Î¶óµµ »ì¸± ÇÊ¿ä°¡ ÀÖ´Ù°í ºÃ±â ¶§¹®ÀÌ´Ù.

¹°·Ð ¿ì¸®·Î¼± ±âÁ¸ »ó½Ä¿¡¼­ ÀÌÇصǴ ¹®¸Æ»óÀÇ ÀÚ¿¬½º·¯¿òÀº ¿¹¼úº¸´Ù´Â ±â¼ú·Î ¹ø¿ªÇϴ °ÍÀÌ Á» ´õ ³ªÀ»Áöµµ ¸ð¸¥´Ù. Çà¿© ¿ÀÇØ°¡ ¾ø±æ ¹Ù¶ó´Â ¸¶À½¿¡¼­ ÇÏ´Â ¾ê±âÁö¸¸, ³ª´Â ±×·¯ÇÑ ¹ø¿ªÀÌ ¹«Á¶°Ç Ʋ·È´Ù°í´Â »ý°¢Áö ¾Ê´Â´Ù.

´Ù¸¸ Àû¾îµµ È­ÀÌÆ®Çìµå¿¡°Ô¼­´Â <¿¹¼ú> ÀÌÇØ¿Í °³³äÀÌ ÈξÀ ´õ Å« Àǹ̸¦ °®°í Àִµ¥´Ù ¿¹¼ú(art)°ú ±â¼ú(technique)Àº ´Ù¼Ò Â÷ÀÌ°¡ ÀÖ´Â ¾î°¨µµ ´À²¸Á®¼­ ±× Á¡¿¡¼± ¿¹¼úÀÌ Á» ´õ È­ÀÌÆ®ÇìµåÀÇ »ç»óÀ» Ưº°ÇÑ Àǹ̷μ­ ºÎ°¢½ÃÅ°´Â ÀÏȯÀÏ ¼öµµ ÀÖ´Ù°í º» °Í»ÓÀÌ´Ù.

<À̼ºÀÇ ±â´É> ¿ª½Ã ´ÙÀ½°ú °°ÀÌ º¼ ¼ö ÀÖ°Ú´Ù.


The function of Reason is to promote the art of life. (FR )
"À̼ºÀÇ ±â´ÉÀº »î(»ý¸í)ÀÇ ¿¹¼úÀ» ÁõÁø½ÃÅ°´Â °ÍÀÌ´Ù."

¿ÀÈ÷·Á ±×·± Á¡¿¡¼­ º¼ ¶§ ±â¼úÀº ¿¹¼úÀÇ ÇÑ Ãø¸é,
¿¹ÄÁ´ë ¹Ýº¹ ¼÷´Þ ÈÆ·ÃÀ» ÇÊ¿ä·Î ÇÏ´Â ¿¹¼úÀÇ ÇÑ Ãø¸éÀ¸·Î ¿©°ÜÁø´Ù.

¿¹¼úÀº ±â¼úÀ̶ó´Â ¿ë¾î¿Í ´Þ¸® Á» ´õ âÁ¶Àû Ç¥Çö°ú È°µ¿À̶ó´Â ÀÇ¹Ì ´À³¦ÀÌ
ÈξÀ ´õ °­ÇÏ°Ô ¹è¿© Àִ ǥÇöÀ̶ó°í º¼ ¼ö ÀÖ´Ù.

È­ÀÌÆ®Çìµå¿¡°Ô ÀÖ¾î ¿¹¼úÀº Áø¸®¿Í ¾Æ¸§´Ù¿òÀ» ¸ñÀûÀ¸·Î ÇÏ´Â ±Ùº»ÀûÀÎ Àΰ£ÀÇ È°µ¿ÀÎ °ÍÀÌ´Ù.
¹°·Ð ±×´Â ¾Æ¸§´Ù¿òÀ» Áø¸®º¸´Ù ´õ ±¤¹üÀ§ÇÑ ±âº» °ü³äÀ¸·Î º¸°í ÀÖ´Ù.

±³À°Àº ¹Ù·Î Áö½ÄÀ» ÀÌ·¯ÇÑ ¸ñÀû¿¡ ±â¿©Çϵµ·Ï ÇÏ´Â ¿¹¼ú È°µ¿
Áï ÇнÀÇÏ°í Àü¼öÇÏ¸ç °³¹ßÇÏ´Â ¿¹¼ú È°µ¿¿¡ ´Ù¸§ ¾Æ´Ñ °ÍÀÌ´Ù.
¿¹¼úÀº ±Ùº»ÀûÀ¸·Î È°±â ȤÀº »ý±â¸¦ °®´Â âÁ¶Àû È°µ¿¿¡ ÇØ´çÇÑ´Ù.

¿ªÀ¸·Î È­ÀÌÆ®Çìµå´Â »ý±â ¾ø´Â <¹«±â·ÂÇÑ °ü³ä>inert ideasÀ» ÁÖÀÔ½ÃÅ°´Â
±×·¯ÇÑ ÁÖÀÔ½Ä ±³À°À» ¾Æ¸¶µµ °¡Àå Çø¿ÀÇÑ ±³À°»ç»ó°¡µé ÁßÀÇ ÇÑ ¸íÀ̱⵵ ÇÒ °ÍÀÌ´Ù.  
ÇØ·Ó´Ù°í±îÁö ¾ê±âÇϴϱî. Ʋ¿¡ ¹ÚÈù °æÇâÀ» ¹Ý´ëÇÒ »Ó¸¸ ¾Æ´Ï¶ó ÇØ·Ó´Ù°í±îÁö º¸´Â °ÍÀÌ´Ù.(AE 1-2).

µû¶ó¼­ È°·Â ÀÖ´Â ¹®¸íÀÇ °Ç¼³À» À§Çؼ­´Â
<Âü½ÅÇÑ °ü³ä>ÀÇ µµÀÔ°ú °³¹ß ±×¸®°í ½ÇÁ¦ÀûÀÎ Àû¿ëµéÀÌ ÇÊ¿äÇÑ ¹ýÀÌ´Ù.
È°·Â ÀÖ´Â ¹®¸íÀº ±× ÀÚü·Î ¿¹¼úÀÎ °ÍÀÌ´Ù.


 
(* È­ÀÌÆ®Çìµå°¡ <±³À°ÀÇ ¸ñÀû>the Aims of Education¿¡ Çß´ø ¾ê±æ ¸»Ç³¼± À̹ÌÁö·Î ¸¸µé¾î º» °ÍÀÓ.) 



°Ô½Ã¹°¼ö 116°Ç / ÄÚ¸àÆ®¼ö 74°Ç RSS
 
¹øÈ£ Á¦¸ñ ±Û¾´ÀÌ Á¶È¸ ³¯Â¥
È­ÀÌÆ®Çìµå öÇп¡ ´ëÇÑ ¸î °¡Áö ¹ÝÀÀµé°ú Æí°ß¿¡ ´ëÇÏ¿© ¹Ì¼±ÀÌ 11457 06-22
"È­ÀÌÆ®Çìµå öÇи¸ÀÌ ÃÖ°í¾ß!"¶ó´Â <¹éµÎ±Ùº»ÁÖÀÇ>¿¡ ´ëÇÑ °íÂû Á¤°­±æ 12199 10-25
¹®Ã¢¿Á ±³¼ö°¡ µé·ÁÁÖ´Â È­ÀÌÆ®Çìµå À̾߱â (2) °ü¸®ÀÚ 28541 06-08
¿À¿µÈ¯ ±³¼ö°¡ µé·ÁÁÖ´Â È­ÀÌÆ®Çìµå À̾߱â (*Á»´õ ½¬¿î±ÛÀÓ) °ü¸®ÀÚ 16125 11-08
È­ÀÌÆ®Çìµå, ±×´Â ´©±¸Àΰ¡? °ü¸®ÀÚ 17012 07-15
È­ÀÌÆ®Çìµå öÇÐ ¿ë¾î Çؼ³Áý (È­ÀÌÆ®Çìµå °­Á ¼ö°­»ýµéÀº ²À ´Ù¿î·Îµå ¹Ù¶÷!) °ü¸®ÀÚ 17202 04-23
116 ½Ã°£ÀÇ µÎ °¡Áö ¼º°Ý - ¼Ò¸ê°ú ºÒ¸ê ¹Ì¼± 998 01-03
115 12¿ù È­ÀÌÆ®ÇìµåÇÐȸ ¿ù·ÊÆ÷·³ "½ºÆ¼ºì »þºñ·Î¿Í »çº¯Àû ½ÇÀç·Ð"(¾ÈÈ£¼º) ¹Ì¼± 906 12-14
114 "º×´Ù¸¦ °úÁ¤Ã¶ÇÐÀÚ¶ó ¸»Çصµ ÁÁ´Ù!" (R. Puligandla) ¹Ì¼± 1108 11-19
113 ºÒ±³Ã¶ÇÐ VS È­ÀÌÆ®ÇìµåÀÇ °úÁ¤Ã¶ÇÐ- À¯½É·ÐÀû ºÒ±³¿¡¼­ ½ÇÀç·ÐÀû ºÒ±³·Î ¹Ì¼± 1585 04-25
112 ¡ºÈ­ÀÌÆ®Çìµå¿Í ÇÔ²²¡»With Whitehead,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ÆíÀú, ¸öÇבּ¸¼Ò(2021) ¹Ì¼± 1788 12-31
111 ºÒ±³Ã¶Çаú È­ÀÌÆ®ÇìµåÀÇ °úÁ¤Ã¶ÇÐÀº ¾îµð¼­ºÎÅÍ °¥¶óÁö´Â°¡ ¹Ì¼± 1959 08-22
110 ³ëÀÚ µµ´ö°æÔ³ÓìÌè Á¦1ÀåÀ» È­ÀÌÆ®Çìµå öÇÐÀ¸·Î Ç®ÀÌÇغ¸±â ¹Ì¼± 2095 02-17
109 Áú¹®µå¸³´Ï´Ù. (6) µ¹´ã 2035 12-28
108 2019 Çѱ¹»ýŹ®¸íȸÀÇ (»ýŹ®¸íÀ» ÇâÇÑ Àüȯ - öÇкÎÅÍ Á¤Ã¥±îÁö) ¹Ì¼± 2678 09-09
107 [2019³âµµ ÇϹݱâ]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 Çѱ¹È¯°æöÇÐȸ °øµ¿ÇмúÁ¦ ¹Ì¼± 2630 09-04
106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2019³â Àü¹Ý±â ÇмúÁ¦ ¹× ÃÑȸ ¹Ì¼± 2833 05-30
105 È­ÀÌÆ®Çìµå VS ¾ÆÀν´Å¸ÀÎ ¹Ì¼± 3044 04-29
104 Á¾±³´Â °úÇÐÀÇ ¹ßÀüÀ¸·Î ¼öÁ¤µÉ ÇÊ¿äµµ ÀÖ°í, ±×°ÍÀº À¯ÀÍÇÑ °ÍÀÌ´Ù! ¹Ì¼± 2574 01-04
103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Çö´ëÀû ºÎÈï(Randall E. Auxier & Gary L. Herstein) ¹Ì¼± 3132 11-27
102 [¿À´ÃÀÇ Àοë] ÀÚÀ¯¿Í ÈÆ·Ã, ¹è¿ò(±³À°) °úÁ¤ÀÇ µÎ ¼ö·¹¹ÙÄû ¹Ì¼± 3024 07-14
101 ¾ð¾î¿¡ °¤Çô¼­µµ ¾ÈµÇÁö¸¸, ¾ð¾î¸¦ Å»ÇÇÇÒ ¼ö ÀÖ´Ù´Â °Íµµ ºñÇö½ÇÀû °ü³äÀÏ »Ó! ¹Ì¼± 3215 02-07
100 2017³â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ß°èÇмú´ëȸ ¹Ì¼± 3077 11-24
99 ¿ìÁÖÀÇ 138¾ï ³â ÁøÈ­ °úÁ¤Àº °ð ¼±ÅÃÀû Ç¥ÇöÀÇ È®Àå °úÁ¤ ¹Ì¼± 3605 10-21
98 Áö¼º°ú ¿¹¼úÀÇ Ã¢Á¶Àû ÀÛ¾÷ÀÌ °®´Â 3´Ü°è °úÁ¤ ¹Ì¼± 3387 10-18
97 ¿µ¿øÇÑ °´Ã¼¿¡ ´ëÇÑ Áú¹® (8) µ¹´ã 4050 09-09
96 Àΰ£ º»¼ºÀÇ 3°¡Áö: º»´É, Áö´É, ÁöÇý ¹Ì¼± 3563 08-15
95 È­ÀÌÆ®ÇìµåÀÇ ¡º°ü³äÀÇ ¸ðÇè¡»(Çѱæ»ç) Ã¥¿¡ ¼Ò°³µÈ ¿Å±äÀÌ ÇØÁ¦±Û (¿À¿µÈ¯) ¹Ì¼± 3980 07-30
94 ¹®Ã¢¿Á ¼±»ý´ÔÀÇ ¡ºÈ­ÀÌÆ®Çìµå°úÁ¤Ã¶ÇÐÀÇ ÀÌÇØ¡»¿¡ ´ëÇÑ Áú¹® (3) µ¹´ã 3763 06-17
93 <½ÇÇè ÇÕ¸®ÁÖÀÇ>¿¡ ´ëÇÑ ÀÌÇØ ¹Ì¼± 4892 01-11
92 °øÇã·Î¼­ÀÇ ½Å ¡æ ÀûÀ¸·Î¼­ÀÇ ½Å ¡æ µ¿¹ÝÀڷμ­ÀÇ ½Å (1) ¹Ì¼± 5141 07-22
91 [¹ßÇ¥ÀÚ·á] Áö±Ý ¿©±â Àΰ£À¸·Î¼­ ¡®»ì¾ÆÀÖÀ½¡¯ÀÇ ÀÇ¹Ì (÷ºÎÆÄÀÏ) (4) ¹Ì¼± 6155 06-12
90 È­ÀÌÆ®ÇìµåÀÇ ¿¹¼ú°ú ±³À° ÀÌÇØ ¹Ì¼± 7982 05-30
89 È­ÀÌÆ®ÇìµåÇÐȸ Ãá°èÇмú´ëȸ ¹Ì¼± 4984 05-23
88 È­ÀÌÆ®ÇìµåÀÇ ÇöóÅæ öÇп¡ ´ëÇÑ Æò°¡ (4) ¹Ì¼± 6020 05-19
87 È­ÀÌÆ®Çìµå öÇаú Ä­Æ® öÇÐÀº ¼­·Î ¹Ý´ë µµ½Ä ¹Ì¼± 5033 04-27
86 »õ·Î¿î âÁ¶´Â ¿ìÁÖ Àüü·ÎºÎÅÍ »ý±â´Â °Í! ¹Ì¼± 4360 03-24
85 ¼Å¹øÀÇ A Key to Whitehead's Process and Reality Áß¿¡¼­.. ¹Ì¼± 5139 12-22
84 Çö½ÇÀû Á¸ÀçÀÇ ÇÕ»ýÀÇ °úÁ¤°ú ±× ±¸Á¶ (3) µ¹´ã 6625 12-15
83 PR¿¡¼­ÀÇ ½Ã¿øÀû À§»ó(primary phase)¿¡ °üÇÏ¿© (1) ¹Ì¼± 5617 12-08
82 È­ÀÌÆ®ÇìµåÀÇ ½ÅÀº ¸ð¹ü´ä¾ÈÀ» °¡Áö°í ÀÖÀ»±î¿ä? (5) Ãë»ý¸ù»ç 5947 09-20
81 (À̼ºÀÇ ±â´É) À̼ºÀÇ ¹Ý´ë´Â ÇÇ·Î -1 (1) ¹ð°¥°í¾çÀÌ 6643 08-02
80 »ì¾Æ ÀÖ´Â Àΰݰú º¯È¯ÀÇ ¹üÁÖ (È­ÀÌÆ®Çìµå öÇÐ °­Á ³ëÆ®¿¡¼­ ¹ßÃé..) ¹Ì¼± 5964 07-18
79 "´Ïü, È­ÀÌÆ®Çìµå, ·ÎƼÀÇ ÇöóÅæ ³Ñ¾î¼­±â ºñ±³" (2015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Á¦) (1) ¹Ì¼± 6980 05-17
78 "öÇÐÀº ½Ã¿Í À¯»çÇÏ´Ù" ¹Ì¼± 5892 04-28
77 È­ÀÌÆ®ÇìµåÀÇ °úÇÐÀû À¯¹°·Ð ºñÆÇ ¹Ì¼± 6732 03-11
76 °úÇаú öÇÐ ¹Ì¼± 5472 03-03
75 ºÎÁ¤Àû ÆľÇ, ÁÖüÀû ÅëÀϼºÀÇ ¹üÁÖ (7) µ¹´ã 6640 12-19
74 [Ãß°èÇмúÁ¦ ¹ßÇ¥³í¹®] È­ÀÌÆ®Çìµå¿Í Ȧ·Î´ÏÁò ±×¸®°í ¸ö¼·ÀÇ ÀÌÇØ (1) ¹Ì¼± 7312 09-28
73 2014³âµµ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ß°èÇмú´ëȸ (³í¹® ¹ßÇ¥) (1) ¹Ì¼± 6426 09-21
72 2014³â Çѱ¹È­ÀÌÆ®Çìµå ÇÐȸ º½ Ãá°è ÇмúÁ¦ (1) ¹Ì¼± 8119 05-23
71 È­ÀÌÆ®Çìµå öÇÐ °­µ¶ ¼¼¹Ì³ª 5¿ù7ÀÏ(¼ö) ¿ÀÈÄ7½Ã ½ÃÀÛ (4) °ü¸®ÀÚ 6658 04-23
70 "ÀÚ¿¬ ¹ýÄ¢ ÀÚüµµ ÁøÈ­ÇÑ´Ù!", Áú¼­¿Í ¹«Áú¼­ °£ÀÇ º¯ÁÖ ¹Ì¼± 9480 08-06
69 <¹°Áú ¿øÀÚ>¿¡¼­ <À¯±âü ¿øÀÚ>ÀÇ Á¸Àç·Î ¹Ì¼± 7971 07-31
68 ¹°ÁúÀÇ ²Þ (±Ã±ØÀû ½ÇÀç´Â ¹°ÁúÀΰ¡? Á¤½ÅÀΰ¡? À¯±âüÀΰ¡?) (1) ¹Ì¼± 9065 07-11
67 "Áö½ÄÀÇ Ã¼°èÈ­´Â ¼±¹ÚÀÇ ¹æ¼ö°Ý½Ç °°Àº °÷¿¡¼­ ÀÌ·ç¾îÁú ¼ö ¾ø´Ù." ¹Ì¼± 7576 07-03
66 È­ÀÌÆ®Çìµå°¡ ¸»Çϴ öÇÐÀÇ ¸ñÀû°ú ÇÑ°è ±×·¯³ª ¾ÈÇÒ ¼öµµ ¾ø´Â.. ¹Ì¼± 7556 07-01
65 öÇаú °úÇÐÀÇ Â÷ÀÌ (Metaphysics & Physics) ¹Ì¼± 9088 06-21
64 È­ÀÌÆ®Çìµå öÇÐ ±âÃÊ ÀÔ¹® °­Á ¾È³» (4) °ü¸®ÀÚ 7623 04-30
63 "¸öÇÐ,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ö»î Àû¿ë ÀÌ·Ð"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ëȸ (1) ¹Ì¼± 8303 04-30
62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ß°èÇмú´ëȸ ´Ù³à¿Ô½À´Ï´Ù. ¹Ì¼± 8772 10-21
61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á°è Çмú´ëȸ ´Ù³à¿Ô½À´Ï´Ù. (1) ¹Ì¼± 8016 05-21
60 È­ÀÌÆ®Çìµå¿Í ´Ïü »ç»ó °£ÀÇ ºñ±³ ¿¬±¸ (¹®Ã¢¿Á) ¹Ì¼± 9087 04-24
59 ¡º°ü³äÀÇ ¸ðÇè¡»(Adventures of Ideas) ¡°Á¦4ºÎ ¹®¸í·ÐÀû °üÁ¡¿¡¼­¡±, ¡°Á¦17Àå ¾Æ¸§´Ù¿ò¡± ¹ø¡¦ (1) À±Áý±ÈÁß 10079 12-26
58 È­ÀÌÆ®Çìµå¿Í µé·ÚÁî öÇÐÀÇ Â÷ÀÌ ¹Ì¼±ÀÌ 11745 09-21
57 µµ¿ÃÀÇ È­ÀÌÆ®Çìµå Á¾±³°ü Æò°¡¿¡ ´ëÇÑ °íÂû ¹Ì¼±ÀÌ 9178 09-09
56 È­ÀÌÆ®Çìµå öÇп¡ ´ëÇÑ ¸î °¡Áö ¹ÝÀÀµé°ú Æí°ß¿¡ ´ëÇÏ¿© ¹Ì¼±ÀÌ 11457 06-22
55 À¯¹°·Ð°ú ÁøÈ­·ÐÀº ÇÔ²² °¥ ¼ö ¾ø´Ù! ¹Ì¼±ÀÌ 10457 06-17
54 Çѱ¹ È­ÀÌÆ®Çìµå ÇÐȸ Ãá°è Çмú´ëȸ ¸ÃÀº ±Û ¹Ì¼±ÀÌ 9287 05-29
53 ¡°È­ÀÌÆ®Çìµå¿Í À¯·´Ã¶ÇС±,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Á¦15ȸ Á¤±âÇмú´ëȸ ¹Ì¼±ÀÌ 8888 10-23
52 GIO»ç»óÇÑ : È­ÀÌÆ®Çìµå¿Í Àª¹öÀÇ Á¢¼Ó°ú ±×¸®°í Æ÷¿ù Á¤°­±æ 13688 02-21
51 ±âµ¶±³ ½ÅÇÐÀÇ ³»Àû µô·¹¸¶¿¡ ´ëÇÑ °úÁ¤»ç»óÀÇ ÀÀ´ä(±èÈñÇå) Á¤°­±æ 9789 02-21
50 °úÁ¤Ã¶Çаú Çѱ¹»ç»ó (¹®Çå ¸ñ·Ïµé) Á¤°­±æ 11679 02-08
49 °úÁ¤Ã¶Çаú È­¾öºÒ±³ÀÇ ¼¼°è»çÀ¯(±èÁø) ¹Ì¼±ÀÌ 13245 06-13
48 À̹ø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ëȸ¸¦ ´Ù³à¿Í¼­ (º»ÀÎÀÇ Èı⠳íÆò) (4) Á¤°­±æ 12204 05-20
47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2009³âµµ Á¤±âÇмú´ëȸ (5¿ù16ÀÏ) (1) Á¤°­±æ 8472 05-09
46 ¾ËÇÁ·¡µå ³ë½º È­ÀÌÆ®Çìµå ´Ù½Ãº¸±â (À̼¼Çü) (2) ¹Ì¼±ÀÌ 10950 03-02
45 È­ÀÌÆ®Çìµå ÇüÀÌ»óÇÐÀÇ ³­Á¦ ÇØ°á ¸ð»ö (°úÁ¤°ú ½ÇÀçÀÇ ÀÒ¾î¹ö¸° Á¦6ºÎ) Á¤°­±æ 10120 11-11
44 ¹éµÎ°¡ '°úÇаú ±Ù´ë¼¼°è'¿¡¼­ ¾ð±ÞÇß´ø, <Á¾±³>¿¡ ´ëÇÑ À¯¸íÇÑ ±¸Àý Á¤°­±æ 9899 03-09
43 È­ÀÌÆ®Çìµå, ¡º»ç°íÀÇ ¾çÅ¡»Modes of Thought ¿ÀÀÚ ±³Á¤ ¸ñ·Ï (2) Á¤°­±æ 10665 02-07
42 È­ÀÌÆ®ÇìµåÀÇ ´«¿¡ ºñÄ£ ±âÁ¸ ±âµ¶±³¿Í ±× ½ÅÇÐ Á¤°­±æ 10633 12-27
41 God and the World (A. N. Whitehead's PR, Chapter II of Part V) °ü¸®ÀÚ 13851 12-27
40 The Function of Reason (A. N. Whitehead) °ü¸®ÀÚ 17941 12-27
39 Çö´ëÀÇ ¾çÀÚ¹°¸®Çаú È­ÀÌÆ®Çìµå öÇÐÀ» ºñ±³³íÀÇÇÑ Ãֽż­ 2±Ç Á¤°­±æ 10935 11-11
38 ¡´¿À·ù¡µError¿Í ÇÕ¸®ÁÖÀÇÀÇ ¸ðÇè (1) Á¤°­±æ 10558 11-11
37 ¡´ÀÚ¿¬ÁÖÀÇÀû À¯¹°·Ð¡µ¿¡¼­ ¡´ÀÚ¿¬ÁÖÀÇÀû À¯½Å·Ð¡µÀ¸·Î.. (2) Á¤°­±æ 11965 11-11
36 [±â»ç] ¡°°úÁ¤»ç»óÀº Áö½ÄÀÇ ÆÄÆí ³ìÀÌ´Â ¿ë±¤·Î¡± (Á¸ Ä° ÀÎÅͺä) °ü¸®ÀÚ 10518 11-11
35 [±â»ç] ¡°º´µç Çö´ë¹®¸í Ä¡À¯ÇÒ ´ë¾È Á¦½Ã¡± °ü¸®ÀÚ 9257 11-11
34 2004³â 5¿ù¿¡ ÀÖ¾ú´ø 'Á¦5Â÷ ±¹Á¦ È­ÀÌÆ®Çìµå Çмú ´ëȸ ¼Ò°³±Û' Á¤°­±æ 18468 11-11
33 Á¦8Â÷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¹ßÇ¥ÀÚ·á °ü¸®ÀÚ 10442 11-11
32 ºÒ±³¿Í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ÔÒì¶ïÇ (Àå¿Õ½Ä) °ü¸®ÀÚ 10813 11-11
31 [Ã¥] ·¹Å¬·¹¾îÀÇ ¡ºÈ­ÀÌÆ®Çìµå ÇüÀÌ»óÇÐ ÀÌÇØÀÇ ±æÀâÀÌ¡»(À̹®ÃâÆÇ»ç) Á¤°­±æ 10422 11-11
30 [Ã¥] È­ÀÌÆ®Çìµå ±³À°Ã¶Çп¡ °üÇÑ ±¹³» ¿¬±¸Àú¼­ Á¤°­±æ 10419 11-11
29 »çº¯Ã¶ÇÐÀÇ ÀÌ»ó°ú È­ÀÌÆ®Çìµå öÇÐ ÈìÁý³»±â Á¤°­±æ 10896 11-11
28 È­ÀÌÆ®Çìµå¿¡ Á¾Á¾ °¡ÇØÁö´Â ºñÆǵé°ú ±× ¹Ý·Ð Á¤°­±æ 9354 11-11
27 [¼­Æò] 1991³â¿¡ µµ¿Ã ±è¿ë¿ÁÀÌ ¡º°úÁ¤°ú ½ÇÀç¡»¿¡ ´ëÇØ ½è´ø ¸Å¿ì Àç¹Õ´Â ¼­Æò Á¤°­±æ 14188 11-11
26 Thomas E. HosinskiÀÇ¡ºÈ­ÀÌÆ®Çìµå öÇÐ Ç®¾î Àб⡻(À̹®ÃâÆÇ»ç) Á¤°­±æ 10305 11-11
25 [Ã¥] ¹®Ã¢¿Á ¡ºÈ­ÀÌÆ®Çìµå öÇÐÀÇ ¸ðÇè¡» Å볪¹« 2002 °ü¸®ÀÚ 10635 11-11
24 º£¸£±×¼Û°ú È­ÀÌÆ®Çìµå ±×¸®°í Áö¼ºÀÇ ¿À·ù¿¡ ´ëÇÑ Âü°í Á¤°­±æ 10632 11-11
23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ÁÁÀº Á¡Àº.. Á¤°­±æ 9811 11-11
22 ÇüÀÌ»óÇаú Á¸Àç·ÐÀÇ Â÷ÀÌ¿¡¼­ º» ÇÏÀ̵¥°Å¿Í È­ÀÌÆ®Çìµå Á¤°­±æ 11645 11-11
21 È­ÀÌÆ®Çìµå öÇп¡ ´ëÇÑ ¸í¹éÇÑ °îÇØ »ç·Êµé~!! Á¤°­±æ 9889 11-10
20 ¿À¿µÈ¯ ±³¼ö°¡ µé·ÁÁÖ´Â È­ÀÌÆ®Çìµå À̾߱â (*Á»´õ ½¬¿î±ÛÀÓ) °ü¸®ÀÚ 16125 11-08
19 "È­ÀÌÆ®Çìµå öÇи¸ÀÌ ÃÖ°í¾ß!"¶ó´Â <¹éµÎ±Ùº»ÁÖÀÇ>¿¡ ´ëÇÑ °íÂû Á¤°­±æ 12199 10-25
18 God and Creativity Á¤°­±æ 9109 10-08
17 °úÁ¤»ç»óÀÇ ½Å°³³ä¿¡ ´ëÇÑ ³­Á¦ ÇØ°á ¸ð»ö Á¤°­±æ 10075 10-08
 1  2  



Institute for Transformation of World and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