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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제 목 : [오늘의 인용] 자유와 훈련, 배움(교육) 과정의 두 수레바퀴    
  글쓴이 : 미선 날 짜 : 18-07-14 21:10 조회(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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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인용] 자유와 훈련, 배움(교육) 과정의 두 수레바퀴


"지혜에 이르는 유일한 길은 자유롭게 지식에 직면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식에 이르는 유일한 길은 정돈된 사실을 획득함에 있어 훈련에 의해 하는 것이다. 자유Freedom와 훈련discipline은 교육을 하는데 근본적인 두 가지 요소이다.

이상적으로 구축된 교육의 목적을 위해서는, 자유로운 선택의 자발적인 결과로서의 훈련이여야 하며, 훈련의 결과로서 가능성의 풍요로움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자유와 훈련이라는 교육의 두 원칙은 서로 모순된 것이 아니며, 그것들은 발달상의 학생들의 인격의 자연스런 변화에 대응하도록 그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발달상의 자연스런 변화에 대한 자유와 훈련의 적응인 것이며, 이는 내가 다른 곳에서 '교육의 리듬'이라고 불렀었다. 과거의 교육상의 많은 실망스런 실패의 원인은 이러한 리듬의 중요성에 대한 주의를 무시한 데 있다고 나는 확신한다.

나의 주된 입장은, 교육에 있어서의 지배적인 분위기는 시종일관 자유에 있어야 한다고 보지만, 그 중간 단계에는 자유를 종속하는 훈련의 단계도 있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자유 · 훈련 · 자유 라는 하나의 유일한 3단계 주기가 있는 것은 아니고, 모든 정신적 발달은 그러한 주기들(cycles)과 그 주기들의 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 같은 하나의 주기가 하나의 단위세포 또는 벽돌이며, 성장의 온전한 단계는 그러한 세포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유기적 구조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 A. N. 화이트헤드, 『교육의 목적』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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