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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나, 버릴 것인가 찾을 것인가>에 대한 방송 일정 정보    
  글쓴이 : 미선이 날 짜 : 09-01-15 12:00 조회(6572)
   트랙백 주소 : http://freeview.org/bbs/tb.php/f001/1859 
  FILE #1 : 토론질의서.hwp (64.5K), Down:5, 2009-01-15 12:00:57




오늘 아침 메일로 얼마 전에 세기연 책소개 게시판에도 올린 바 있던( http://freeview.org/bbs/tb.php/f003/105 참조)
<나, 버릴 것인가 찾을 것인가>에 대한 방송 일정 정보가 와서 알려드리는 바이다.
 
행여 기독교인이 불교 방송은 왜 보냐고 뭐라하는 사람들도 있을는지 모르나
보수적인 대형교회 목사들의 설교들 일색인 기독교 방송보다는 훨씬 낫다고 본다.
어떨 때는 예수의 얼굴에 먹칠하는 개신교 목사들의 설교들을 보노라면
솔직히 말해서 티비를 부수고 싶은 마음까지 들 정도다.
아무래도 나 자신은 근본주의자들에 대한 분노만큼은 잘 사그러들진 않는 것 같다.ㅋ
 
암튼 <나, 버릴 것인가 찾을 것인가>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시청을 하면 유익하리라 생각한다.
참고로 불교방송에는 새로운 기독교 입장에서 봐도 매우 유익한 내용들이 참 많다.
 
............................................
 
 
 
불교TV에서 9회에 걸쳐 방영합니다.

아래와 같이 방영 일정을 알려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시청하시기 바라며,

불교TV 홈페이지(http://btni.co.kr)에서 다시보기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교재인 <나, 버릴 것인가 찾을 것인가> (도서출판 운주사)는

시중 대형 서점과 인터넷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회차

방  영  일  시

내   용

1

 1. 12(월) 24:00

 1. 15(목) 19:30

 1. 17(토) 14:30

초기불교

2

 1. 19(월) 24:00

 1. 22(목) 19:30

 1. 24(토) 14:30

유식ㆍ중관불교

3

 1. 26(월) 24:00

 1. 29(목) 19:30

 1. 31(토) 14:30

선 불 교

4

 2.  2(월) 24:00

 2.  5(목) 19:30

 2.  7(토) 14:30

서양철학

5

 2.  9(월) 24:00

 2. 12(목) 19:30

 2. 14(토) 14:30

정신의학

6

 2. 16(월) 24:00

 2. 19(목) 19:30

 2. 21(토) 14:30

심 리 학

7

 2. 23(월) 24:00

 2. 26(목) 19:30

 2. 28(토) 14:30

생물ㆍ면역학

8

 3.  2(월) 24:00

 3.  5(목) 19:30

 3.  7(토) 14:30

종합토론

9

 3.  9(월) 24:00

 3. 12(목) 19:30

 3. 14(토) 14:30

종합토론


초기불교 : 정준영 교수(서울불교대학원대)

중관ㆍ유식불교 : 허인섭 교수(덕성여대)

선불교 : 김진무 교수(동국대)

서양철학 : 박찬국 교수(서울대)

정신의학 : 김종주 원장(김종주신경정신과의원)

심리학 : 권석만 교수(서울대)

생물ㆍ면역학 : 우희종 교수(서울대)

 
 
 

기획자 서문

나에 대한 바른 이해, 나와 너의 원활한 소통을 소망하며5

편집자 서문

버리는 나는 무엇이고, 찾는 나는 누구인가?7

나, 초기불교의 이해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있는가 정준영41

1. 자아와 무아41

2. 초기경전 안에서 자아自我44

1)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있다46

2) 인식과정에서의 자아54

3. 관습적 자아와 궁극적 무아65

4. 초기경전 안에서 무아(無我, anattā)70

1)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72

2) 윤회와 무아89

5. 자아를 떠나 무아로93

 

나, 중관․유식불교의 이해

내가 없다(無我)는데 의식은 홀로(唯識) 어디에 있는가? 허인섭97

1. 우리는 내가 나로서 존재하는지를 어느 때부터 질문하기 시작하였나?97

1) 마음의 종교와 무아론97

2) ‘나’라는 존재의 객관화 이전 시기98

2. 신화적 사유 속에서의 ‘역동적인 나’와 논리적 사유 속에서의 ‘독립적인 나’101

1) 신화적 사유의 미분적 정서101

2) 존재론적 사고의 주객분리103

3. 비非바라문 철학으로서 불교의 무아와 연기 이론의 지위104

1) 선주민과 아리안족의 신화적 세계관의 차이104

2) 아뜨만의 초월적 절대화108

3) 무아설과 연기론의 반성적 통찰112

4. 무아론의 표현 형식인 이중부정의 발전과 중관中觀불교의 성립115

1) 실체론적 세계관의 거부와 부정논리115

2) 이중부정의 반복과 무아론의 환기117

3) 개념적 실체화 비판과 경험세계의 역동성 전개120

5. 연기설의 인식론적 이해로서 유식이론과 그 표현 형식의 의미124

1) 의식의 실체론적 이해 비판과 식․심․신의 상호인과성124

2) 삼범주적 사유방식과 인식론적 연기론130

3) 의식의 흐름 경험과 실체적 자아 부정134

6. 결어: 불교적 사유방식의 현대적 의미 확장의 필요성137

 

‘나’, 선불교의 이해

‘참나’ 혹은 진아眞我의 탐구와 불성으로서의 자성 김진무140

1. ‘나’란 무엇인가?140

2. 불교의 ‘무아無我’와 중국사상의 ‘아我’142

1) 한역경전의 ‘무아설無我說’과 ‘상락아정常樂我淨’142

2) 유가․도가에 있어서 ‘나’의 규정과 성인의 경계150

3. ‘윤회’의 ‘주체아主體我’ 문제와 법성론法性論161

1) 불교의 전래 과정과 초기화의 성격161

2) 혜원慧遠의 윤회輪 ‘주체아主體我’ 탐구와 법성론法性論164

4. 돈오론頓悟論과 불성론佛性論의 형성169

1) 구마라집의 ‘실상론’169

2) 도생의 돈오성불론頓悟成佛論172

5. 선종의 돈오론 전개와 ‘자성’의 탐구181

1) 신회의 ‘돈오론’ 수용과 ‘자성自性’의 제시181

2) 󰡔육조단경󰡕에서의 ‘자성自性’과 ‘자심自心’191

6. 선종禪宗에 있어서 ‘참나’의 의의195

 

나, 서양철학의 이해

본래적 자기와 존재지향적 자아, 그리고 우아한 자아 박찬국202

1. 자신의 존재를 문제 삼을 수 있는 자, 인간202

2. 하이데거의 자아관-본래적 자기206

1) 의식적인 자아와 실존적인 자아206

2) 근대철학의 자아해석에 대한 하이데거의 비판213

3) 세인世人-자기(Man-Selbst)로서의 비본래적인 자기217

4) 결의성이라는 실존방식과 본래적인 자기229

5) 인간이 본래적인 자기가 된다는 것237

3. 프롬의 자아관-존재지향적 자아239

1) 거짓된 자아와 진정한 자아239

2) 진정한 자아와 행복의 구현243

3) 소유지향적 자아246

4) 존재지향적 자아249

5) 사랑의 소유양식과 존재양식251

4. 니체의 자아관-우아한 자아254

1) 창조되어야 할 것으로서의 통일적인 자아254

2) 이상적인 자아로서의 우아한 자아257

3) 자아 발달의 3단계260

5. 진정한 자아의 형성과 창조를 위하여266

 

 

나, 정신의학의 이해

무의식 또는 상상계와 상징계 속의 자아 김종주269

1. 문학에서의 ‘자아’269

2. 정신분석학에서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회274

3. 프로이트의 자아개념277

4. 라깡의 자아286

5. 거울단계와 이상李箱의 거울289

6. 시간의 변증법: 예기와 사후작용300

7. 프로이트에서 라깡으로307

8. 데리다와 들뢰즈와 정신분석312

9. 새로운 뇌과학과 유식唯識320

10. 라깡의 L도식과 주체와 자아333

 

나, 심리학의 이해

자기개념의 발달과 구조 그리고 심리장애와의 관련성 권석만337

1. 가장 자기성찰적인 물음: ‘나’는 무엇인가?337

2. 자기와 자기개념의 이론적 정의339

3. 자기개념의 발달과 구조344

1) 자기개념의 발달344

자기개념의 심리적 기반: 의식과 인지적 표상 능력345

자기개념의 육체적 기반347

자기개념의 사회적 기반348

자기에 대한 정서적 반응: 자기존중감350

2) 자기개념의 구조352

4. 자기개념과 심리적 장애의 관계356

1) 자기개념의 손상357

2) 자기개념의 위협359

3) 자기개념의 과잉팽창361

4) 자기개념의 구조적 결함363

5.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의 자기개념366

1) 자기개념의 긍정적 변화: 자존감의 회복367

2) 현실적인 자기개념의 구축: 자기이해의 증진과 심화369

3) 자기평가 기준의 유연성 함양: 자기수용의 증진371

4) 자기개념의 통합성 증진: 자기정체감의 강화373

5) 자기개념에 대한 초월적 태도의 육성: 자기 바라보기375

6. ‘나, 찾을 것인가 버릴 것인가’378

 

나, 생물학․신경면역학의 이해

복잡계 속에서 깨어 있는 나 우희종383

1. 나, 버릴 것인가 찾을 것인가-물음의 전제383

2. 나는 누구인가-자연과학적 접근384

1) 자연과학과 보편적인 나384

2) 자연과학과 개체고유성387

3) 버릴 것인가, 찾을 것인가389

4) 자각의 문제390

3. 면역계와 신경계 그리고 복잡계로서의 나392

1) 시공간 상의 나392

(1) 시간의 관계성392

(2) 공간의 관계성395

(3) 시공간의 열린 관계와 나397

2) 개체고유성으로서의 나398

(1) 면역과 신체적 나399

면역계와 신경계400

주요조직적합성 항원(MHC)402

면역 시냅스(IS; Immune Synapse)408

(2) 신경과학과 정신적 자기409

(3) 복잡계 과학과 몸과 마음의 통합416

4. 상전이相轉移를 통한 깨어 있는 나419

1) ‘나의 의미’로서의 삶419

2) 삶을 위한 깨달음의 구조424

(1) 복잡계 현상425

(2) 깨달음의 복잡계적 구조427

(3) 깨달음[悟]과 깨어 있음[覺]429

5. 깨어 있는 삶을 위하여430

 

참고문헌435

455

 
 
* 그리고 김종욱 교수가 매 칩터마다 제기한 '토론질의서' 내용도 좋다.
  위에 첨부화일로 올려놓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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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5 삼성, 생명 논할 자격 있나? 백재중 <삼성과 의료 민영화> / 최규진 미선 4462 01-12
1134 이런 제3의 대안 시민정당이 필요하다! 미선 4143 12-25
1133 [펌] 민주화로 태어난 헌재, 기득권 수호 첨병으로 / 한홍구 미선 4234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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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홍콩 민주화 시위(일명: 우산 혁명), 어떻게 볼 것인가.. 미선 6124 10-15
1129 탈성장사회, 기본소득이 해법 (주간경향) 미선 4295 10-09
1128 한국 노인복지 수준 50위 현실.. 자기계급 배반의 시대.. 미선 4467 10-03
1127 한국형 대안정당의 미래는 있는가? (김두수) 미선 4605 09-20
1126 남성성과 남성우월주의 그리고 잘못된 군대문화 (1) 통전적 신… 5236 08-06
1125 [펌] 책 안읽는 사회, 무식한 대한민국.. "진지 빨지 말고 책 치워라" 미선 4762 08-04
1124 무아와 통아에 대한 글을 읽고 (수정본) (3) Wecstasy 5130 07-20
1123 세월호 유가족은.. (3) 미선 5404 07-19
1122 <약자 우선성의 법>, "우리에게 이런 법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 미선 6337 07-17
1121 <자본 대 노동>이 아닌 <자본 대 웰빙>으로 미선 5583 07-06
1120 목회자는 만물박사가 아니다(목회자는 성경과 신학의 전문가다) (1) 통전적 신… 5062 07-04
1119 [축약본] 새로운 철학 장르를 개척하고 교육 제도를 혁신하고자 합니다. 소오강호 8346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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