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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켄윌버의 졸저<통합심리학>에 부쳐..    
  글쓴이 : 고골테스 날 짜 : 17-05-24 18:31 조회(560)
   트랙백 주소 : http://freeview.org/bbs/tb.php/e004/35 


나는 전초오류를 포함한 켄윌버의 심리학 연구에 대해 과소평가합니다.
나의 입장을 간단히 말하자면 '전초오류'를 '오류'로만 볼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켄윌버의 여러저작들과 심리학, 철학 저서를 탐닉하면서, 나는 윌버의 전초오류 개념이 베르그송,프로이트의 철학이나 기타 등등의 색채론에서 파생되어 온것임을 깨달았습니다.
통합비전 책에도 설명되었듯이, 윌버는 금지를 나타내는 붉은색이나, 자유를 나타내는 푸른색등을 이용한, 간단한 논증을 통해 그러한0 오류개념을 만든것입니다.
이 전초오류 개념은 인간의 심리와 도덕, 윤리를 설명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윌버가 붉음, 푸름 등의 심리를 전이성,초이성의 위계로만 설명하기 보다는, 오히려 베르그나 프로이드의 의도대로 문화의 흐름과 의식의 흐름을 해석하는데에 초점을 맞추었더라면 더 효과적인 논증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국내 학계에서는 간헐적으로, 기초학문의 연구성과가 부진한 빈틈을 뇌과학과 심리학이 차지해 버리곤 합니다.
윌버저작의 이러한 부진한 점으로 미루어, 나는 켄윌버가 자신의 심리학 연구를 과대평가하지는 않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켄윌버, 그의 연구의 초점은 뇌과학,심리학이 아닌 대승불교를 포함한 불교연구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개인적인 시각으로, 그를 뛰어난 심리학자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미선 (17-05-25 08:11)
 
윌버의 전초 오류 개념은 그 자신의 학문 단계 여정에서 초기의「무경계」(1979) 이후에 나온 발달 심리학적인 표명입니다. 그의 2단계 학문 여정인 「아트만 프로젝트」(1980)와 「에덴으로부터」(1981) 즈음에 표명되죠.

말씀하신 색채 얘기는 저는 그냥 상징으로서의 수사적인 의미일 뿐 그 이상 특별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마치 피의 전쟁 상징에 빨강이 동원되는 것과 유사한데 윌버 외에도 그가 영향을 받았다는 벡과 코완의 나선형 동학 발달론에서도 얘기되기도 합니다.

저는 오히려 윌버가 말한 전초 오류 개념이 윌버가 예시로 든 것 그 이상으로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사례들을 보기 때문에 꽤나 유용한 개념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 발달론적 과정에 적용 가능한 개념입니다.

아이와 성인, 성경과 나의 상호관계, 광인과 수행인 등 여러 가지 발달론적 과정 사례에서 엿볼 수 있다고 봅니다. 심지어 동양의 중국 사상에서도 무위에 대한 전초 오류 사례가 있더군요.

어쨌든 이러한 여러 사례들을 단박에 꿰뚫는 깔끔한 개념을 혹시 다른 데서 보신 적은 있으신지요? 저로선 이 정도는 나름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여겨졌습니다.

심리학 진영에서도 트랜스퍼스널 심리학이 출현하게 된 결정적 이유도 살펴보면, 예수와 석가 같은 위대한 성인들은 기존 심리 측정으로 보면 거의 미친 사람 사이코로 나오기 때문에, 그에 대한 지표 자체가 부재했던 점에 있습니다. 단지 겉보기엔 구분이 안되는 거였죠. 그래서 종교 영성 범주까지 포함하는 새로운 해석으로서의 심리학이 요구되었던 점이 있습니다.

저는 켄 윌버의 몇 가지 유용한 개념들을 제외하면 그의 전체 도식이나 학문적 방법론 자체는 매우 비판적인 입장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화이트헤드와 달리 상당히 관념론적인 요소들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로선 예전에 화이트헤드 철학과 윌버를 비교 비판한 논문을 쓰기도 했었습니다.

현재의 윌버는 심리학자라기보다는 통합사상가에 가깝습니다. 물론 통합이 성공적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떠나서 윌버 스스로도 의도하는 바는 통합 쪽이라는 얘기입니다. 여기에 4분면이 동원되고 있지만, 허술한 점들도 많아서 예전 논문에서 이를 비판한 점들도 있습니다.

결론적인 저의 입장은 윌버의 공과 실을 함께 보면 더 좋지 않은가 하는 그러한 입장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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